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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규 서비스 구축 프로세스

신규 APP 또는 Mobile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제가 경험한 약 20여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전략 수립 및 구축 프로세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현황 분석

1) 시장분석

   표적 시장의 크기를 측정하고, 시장의 특성을 먼저 판단합니다.

 

2) 경쟁사 분석

   표적 시장에서 우리가 경쟁해야 될 상대를 분석해 봅니다.

 

3) 자사 분석

   경쟁사를 바탕으로 우리가 우위에 있는 점, 부족한 점에 대해 분석합니다.

 

4) 고객 분석

   표적 시장에 대하여 고객의 욕구를 파악 및 분석합니다.

 

2. 포지셔닝

1) 고객 세그먼트

   구축할 서비스에 대하여 Who를 설정해야 합니다.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지를 생각해봅니다.

 

2) 핵심 고객 선정

   구축할 서비스의 핵심 고객이 누구일지 생각해봅니다.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객이 핵심 고객이 될 것이며, 아마존의 경우, '소비자'를 핵심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3) 사이트 포지셔닝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어떻게 사이트 또는 브랜드를 포지셔닝할지 생각해봅니다.


3. 서비스 기획 및 설계

1) 서비스 전략 수립

   A) 서비스 콘셉트

       위 전략들을 바탕으로 서비스에 대한 콘셉트를 수립합니다.

   B) 고객가치

       좀 더 세분화하여 '고객 中, 보다 수익성이 있는 고객, 연계 또는 상승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고객'이 어떤 고객인지에 대해 분석해 봅니다.

   C) 핵심역량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D) 수익모델

       서비스의 가격 구성과 수익의 확보 방안, 수익 유형 및 흐름 등을 수립합니다.

 

2) 실행계획

   A) 디자인 시안 & 프로토타입

      디자인 시안 또는 움직임을 볼 수 있도록 별도 tool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커뮤니케이션합니다. 프로토타입 목업 tool은 axure, pigma, adobe XD 등이 있습니다.

   B) 사이트맵

      사이트 구성을 위한 구조를 수립합니다. 상하 관계에 초점에 맞추고, 유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C) WBS

      Work Breakdown Structure의 약자로, 수행할 작업에 대하여 업무를 세분화하고 일정을 짜서 역할을 분담합니다.

   D) 조직/인력계획

      서비스 수립에 투입될 조직과 인력계획을 수립합니다.

 

3) 설계 및 구현

   A) IA 설계

      화면 및 요소들에 대하여 설계합니다. 설계한 화면들이 모두 디자인/퍼블리싱으로 산출되어야 합니다.

   B) 화면 설계

      설계한 IA대로 화면 구성을 설계합니다. 해당 화면 설계서를 보고 디자이너/개발자 등 모두가 이해하므로, 상세한 Description 이 있으면 좋습니다.

   C) 디자인

      설계한 화면대로 디자인합니다. 주로 zeplin을 사용하고, .psd, .png, .jpg, .ai 파일 등이 산출물로 나오게 됩니다.

   D) 퍼블리싱

      설계한 디자인대로 퍼블리싱합니다. 기능상 동작은 존재하지 않으며, 기본 틀을 잡고 버튼&링크&이미지&body&footer 등을 정의합니다.

   E) 개발

      설계된 퍼블리싱대로 기능을 입힙니다. 저장의 경우 db를 구성하여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도록 하고, 버튼의 기능 동작 또는 링크 간 이동 등을 정의합니다.

   F) 테스트

      개발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초기 기획한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Test Case를 작성하고, 그 시나리오대로 진행하며 보통 QA/QC들이 진행합니다.

   G) 오픈

테스트 결과물이 완벽하다고 판단되면 대고객 오픈합니다. APP의 경우 Android, IOS 스토어 심사가 있으므로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오픈합니다.